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대암초등학교

검색열기

메인페이지

게시 설정 기간
상세보기
2018.10월 식품안전 및 영양식생활개선자료(환절기 감기예방)
작성자 이인혜 등록일 2018.09.27

 감기의 식이요법
1) 충분한 에너지를 공급한다.
 - 감기에 걸리면 체온이 상승하는 만큼 에너지 소비량이 늘어나므로, 입에 맞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충분히 보충하도록 한다.
2)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도록 한다.
3) 음식은 수분이 많고 따뜻한 것을 섭취한다. 특히 기침, 담이 있을 때 많이 섭취한다.
4) 지방이 많은 음식은 피하도록 한다.
5) 열이나 설사가 있으면, 수분과 미네랄을 다량 섭취해야 한다.
6) 비타민 B1이 부족하면 피로가 쉽게 와서 곧 감기에 걸리므로 비타민 B1이 풍부한 식품을 먹도록 한다. 비타민C는 하루  60mg이 기준량인데 3-4배를 섭취함이 좋다.

       가을철 보약, 무

①무는 천연소화제이다.
무에는 디아스티아제(전분분해효소)가 들어있기 때문에, 음식의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무를 고기와 함께 많이 먹기도 합니다. 또한, 풍부한 식물성 섬유소로 이루어져 있어서 장내 노폐물을 제거하는 데 탁월함을 자랑합니다. 장내 노폐물이 제거되면, 숙변 제거에 좋으며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또한 위장활동을 활발하게 해주기 때문에 속이 더부룩한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②환절기에 탁월하다.
목에 열이 있거나 붓고 기침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무를 드시면 기관지염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환절기 건강관리를 위한 음식

환절기는 일교차가 커지고 다소 건조해집니다. 우리 몸은 기온의 변화에 따라 체온의 변화를 막고 일정하게 유지하려 하나 외부기온의 차가 심하면 이에 적응하지 못하고 감기,비염, 알레르기, 피부건조증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

감자

비타민 C는 몸 안에 들어온 독성을 없애거나 완화시키고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고추

고추에는 비타민 C와 함께 캡사이신 성분이 있습니다.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은 비타민의 산화를 막아주며 에너지 대사를 높여 신진대사를 활성화하고 면역기능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마늘

마늘 100g에는 아연이 0.89mg이나 들어있어 면역기능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마늘의 알리신 성분은 뛰어난 살균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식중독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녹차

알레르기 성분이 몸 안에 흡수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미나리

해독작용을 해 염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모과

가래를 없애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우엉

코 점막을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첨부파일
게시글 삭제사유

게시 설정 기간 ~ 기간 지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