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대암초등학교

검색열기

메인페이지

게시 설정 기간
상세보기
2018.9월 식품안전 및 영양식생활개선자료(9월의명절 및 절기)
작성자 이인혜 등록일 2018.08.30

추석(음력 815)

추석 명절은 음력 815일로 한가위, 중추절, 가배라고도 부르며, 농사의 결실을 거두는 의미의 큰 명절이다. 햇곡식과 햇과일이 풍성한 때로 햇곡식으로 떡을 빚고 햇과일을 따서 선조께 차례를 지내며 성묘하는 날이다.

백로(98)

이때쯤이면 밤에 기온이 내려가고, 대기중의 수증기가 엉켜서 풀잎에 이슬이 맺혀 가을 기운이 완전히 나타난다. 백로 무렵이면 여름 농사를 다 짓고 추수까지 잠시 일손을 쉬는 때이기도 하다.

추분(923)

추분점(秋分點)에 이르러 낮과 밤의 길이가 같아진다. 추분이 지나면 점차 밤이 길어지므로 비로소 여름이 가고 가을이 왔다는 사실을 실감한다. 이 무렵의 시절음식(時節飮食)으로는 버섯요리를 대표적으로 꼽는다. 논밭의 곡식을 거두어들이고, 고추도 따서 말리는 등 가을걷이 일이 있다.


기본정보

- 버섯은 독특한 향기와 맛을 갖고 있을 뿐 아니라 영양식품이면서 풍부한 맛을 가진 기호식품.

- 고대에 버섯은 땅을 비옥하게 하는 대지의 음식물또는 요정(妖精)’의 화신(化身)‘으로도 생각되었음.

- 고대 그리스와 로마인들은 버섯의 맛을 즐겨 신의 식품이라고 극찬, 중국인들은 불로장수의 영약으로 진중하게 이용.

- 우리나라에서는 선덕여왕 3(704) “금지(金芝)와 서지(瑞芝)를 진상물로 왕에게 올렸다는 문헌상의 기록이 시초.

9월 식재료: 팽이버섯

보관법

- 신문지에 싸서 냉장 보관(습기를 제거하여 신선도 유지, 습기가 차면 금방 곰팡이가 생김).

- 갓이 위로 가도록 세워서 보관하는 것이 좋음.

- 구입 후 손질해서 한번 먹을 분량씩 비닐봉지에 담아 보관하면 편리.

- 버섯은 상하기 쉬워서 빨리 먹는 것이 좋음(신선도가 떨어진 버섯은 중독의 원인이 되기 때문)

- 톱밥을 제거하지 말고 그대로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음.

손질법

- 팽이버섯은 누르스름한 밑동을 잘라내고 소쿠리에 담아 결결이 뜯어 가며 씻음.

- 깨끗하게 씻을 경우 오히려 특유의 맛과 향, 영양성분이 감소, 꼭 씻어야 한다면 흐르는 물에 살짝만 씻음.

섭취방법

- 담백하면서 매끄럽고 향이 은은해서 국이나 찌개, 전골 등 다양한 요리에 응용,

- 데쳐서 나물로 이용, 너무 익히지 않도록 주의(살짝 더운물에 데치거나 채소무침)

- 눈에 띠는 모양 때문에 생것으로 샐러드에도 이용.


첨부파일
게시글 삭제사유

게시 설정 기간 ~ 기간 지우기